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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aly : Tivoli] Villa d'Este (빌라 데에스테)와 르네상스 정원의 특징 | The features of Villa d'Este and Renaissance gardens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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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aly : Tivoli] Villa d'Este (빌라 데에스테)와 르네상스 정원의 특징 | The features of Villa d'Este and Renaissance gardens

Hayes Kim 2023. 12. 10. 03:38

르네상스는 "다시 태어남" 또는 "부활"이라는 뜻을 지녔으며 14세기부터 17세기까지 유럽에서 고대의 클래식 모델을 이상화하고 모방하기 시작한 시대를 지칭한다. 중세로부터의 탈피이자 고대로의 휘기, 즉 고대풍의 부활이라고 할 수 있다. 건축, 문학, 그림 등 각종 예술 분야에 큰 부흥이 일어났고 오늘날에 예술의 황금시대라 불린다.

조경에도 큰 변화가 찾아왔는데 그것은 바로 정원조성이 하나의 예술행위로써 자리잡았다는 것이다. 고대의 빌라들은 정원과의 조화를 중시했다고 한다. 건축물인 빌라와 정원이 하나의 공간으로 계획되었다. 15세기에  Villeggiatura (주로 여름에 도시를 벗어나 시골 또는 전원에서 휴양하는 시간)이 인기를 얻었고 중요한 일상행위로써 자리잡아감과 동시에 정원의 중요성도 함께 커져갔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르네상스풍 정원의 양식은 이탈리아에서 처음 사용되어졌기 때문에 이탈리아식 정원이라고도 불린다.

Villa d'Este (Hayes, 2023)

르네상스 정원의 걸작이라 불리우는 정원 중 하나는 바로 로마 근교 티볼리라는 도시에 위치한 Villa d'Este (빌라 데스테) 이다.  Villa(빌라) 는 고대 로마 상류층의 교외주택을 지칭하고 d'Este는 가문의 이름이다. 따라서 d'Este가문의 교외주택이다.

Villa d'Este (Hayes, 2023)

1. 경사지
르네상스 정원들은 경사지를 입지로 선호했다고 한다. 언덕에 위치한 빌라에서 한눈에 정원을 포함한 모든 구역들을 내려다볼 수 있기 때문이였다. 그래서 정원의 가장 끝부분에 빌라가 위치해있다. Villa d'Este도 산 중턱 경사지에 자리하고 있다. 그래서 관람동선도 빌라에서부터 시작해서 내부 관람 후 야외테라스와 계단을 따라 정원으로 내려오게 된다. 사실 이 테라스와 계단이 정원으로 내려오는 길의 역할을 한다기보단 그것들이 다 정원의 일부였다. 야외테라스에서 정원의 전체 모습과 언덕 위 경작지와 집들도 보인다. 이 정원의 구조에서 찾을 수 있듯 경사지라는 지리적 위치는 테라스와 계단벽 그리고 중력을 활용한 물의 사용을 발전시켰다. 

1560-1575년 사이의 Villa d'Este의 평면도 (Foto Étienne Dupérac)
Villa d'Este (Foto Dnalor01)

2. 기하학적 모양
Villa d'Este의 1560년에서 1575년경 지도에는 르네상스양식의 정원의 특징인 기하학적 형태가 더욱 강조되어 보인다. 일정한 간격의 열과 행으로 식재된 나무들과 사각형의 녹지공간들, 완전한 원이나 반원 형태의 분수공간들은 이 정원의 정갈하고 반듯한 분위를 만든다. 이 정원은 1600년대 후반에 한번 더 대대적인 재조성이 이루어졌고 1차, 2차 세계대전을 겪으며 오늘날까지 지속적으로 수리와 유지보수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오늘날의 모습은 자유로운 식재배치와 화려한 장식들과 함께 1500년경의 모습보다 더 자연스럽고 유연한 모습으로 비춰진다. 그렇지만 여전히 이전의 기하학적 형태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거대한 예술작품으로 남아있다. 실제로 빌라에서 이어지는 야외테라스와 계단을 걸어내려오다보면 이 정원의 대칭성을 더 잘 느낄 수 있다. 난 똑같이 생긴 양쪽의 계단 중 하나를 택해서 내려오면서 정원을 바라보곤 꼭 반으로 접었다 핀 데칼코마니 같다고 생각했다.

Neptune fontain (Hayes, 2023)
위에서 내려다본 Neptune fontain의 모습 (Hayes, 2023)

3. 물의 사용
위의 첫번째 사진은 Villa d'Este의 모습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다. Neptune 분수대와 뒤의 빌라가 한눈에 들어오는 장관이다. 두번째 사진은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 본 모습으로 개인적으로 위에서 내려다본 분수대의 모습에 더욱 큰 웅장함을 느낄 수 있었다. 분수대의 양 옆 울창한 나무들은 분수대의 존재를 더욱 부각시키고 있고 분수대를 따라가다보면 시선의 끝은 언덕 아래로 떨어진다. 이 분수대의 아름다움은 형태 그 자체보다 경사지라는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하늘과 땅을 "물의 흐름"으로 연결시키는 이 상징성에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했다.

Fontana della Rommetta (Hayes, 2023)
Fontana di Tivoli (Hayes, 2023)

"물"은 르네상스양식의 정원에서 빠질 수 없는 공간구성요소이다. Villa d'Este에는 500개의 분수대가 있다고 한다. 특정 신의 조각상과 다양한 분수대들이 이 정원을 이루고 있다. 그 중 가장 내 눈을 사로잡은 장소는 위의 첫번째 사진인 Fontana della Rommetta였다. 이 정원에서 가장 역동적인 분수였다. 이 분수대는 옛 로마를 묘사하고 있으며 대극에 위치한 Fontana di Tivoli (아래 사진)와 물의 역동성에서 큰 대비를 보인다. 이 역동적인 물의 흐름은 의도적인 조성으로, 로마의 문화적 번영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을 상징한다고 한다.

Cento Fontana 천개의 분수 (Hayes, 2023)

위의 사진은 한국에서 "천개의 분수"로 알려진 분수대이다. 빌라에서 나와 계단을 따라 정원을 내려오다보면 중턱에 이 정원의 가로축으로 쭉 뻗어 있는 이 아케이드를 만나게된다. 자세히 보면 물을 뿜어내는 부분 (spout)의 모습은 백조, 독수리, 오벨리스크의 형상이다. 이 분수대는 각종 장식들과 함께 아케이드의 분수벽을 만들고 Ovato분수와 Rometta분수를 이어준다. 이렇게 Villa d'Este의 다양한 분수대가 보여주는 르네상스양식의 특징은 바로 "물"을 하나의 장식요소 또는 표현요소로 사용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4. 신화
이탈리아의 많은 르네상스식 정원은 신화를 기반으로 조성되어있다. 정원 뿐만 아니라 당시 다양한 분야의 예술은 신화에서 큰 영감을 얻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아름다운 정원들을 장식하고 있는 수많은 조각상은 단지 심미성을 위해 존재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종류, 모양 그리고 위치도 우연히 정해지지 않는다. 모든 것은 신화적 이야기를 바탕으로한 섬세한 의도를 갖고 있다. 물의 움직임과 조화를 이루는 조각상들엔 그 물도 상징성을 갖는다. 위에서 언급한 Fontana di Roma 분수대의 상징성이 "물"에 있는 것처럼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