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y Hayes

[Denmark : Copenhagen] 어린이교통공원 Fælledparken 본문

# Landscape/International

[Denmark : Copenhagen] 어린이교통공원 Fælledparken

Hayes Kim 2023. 11. 26. 02:03

덴마크의 수도 코펜하겐은 "Copenhagenize 코펜하겐화" 라는 단어가 생길 정도로 오늘날 모든 도시들의 롤모델이다. 세계 최초의 탄소중립도시, 세계 최고의 자전거친화도시, 북유럽 디자인의 선구자, 디자인의 도시, 건축의 도시, 친환경 도시 등 멋진 수식어들로 이름을 알리고 있는 코펜하겐! 코펜하겐의 자전거 친화성은 압도적으로 뛰어나다. 코펜하겐 시민의 63%가 자전거를 일상생활 속 이동 수단으로 이용한다. 이에 걸맞게 자전거 인프라 구축이 매우 효율적으로 이루어져 있다. 코펜하게너의 일상은 자전거로 이루어진다. 

어린이 교통공원 (Christopher Ashley, 2018)

코펜하겐과 자전거의 관계를 알 수 있는 재미있는 공간이 있다. 바로 코펜하겐의 어린이 교통 공원 (Fælledparken)이다. 말 그대로 어린이들이 자전거를 타고 교통을 배우는 공원이자 놀이터이다. 이 교통공원은 1947년도에 개장했는데 이것은 코펜하겐 자전거 사랑의 역사가 엄청나게 오래전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해준다. 어린이들은 자전거, 세발 자전거, 킥보드 등 자동차를 제외한 바퀴 달린 이동수단을 타고 누빌 수 있다. 이 공원엔 자전거 대여 시스템도 있다. 

교통공원의 도로 (Christopher Ashley, 2018)


이 곳에서 어린이들은 자전거 타는 법, 속도 조절하는 법, 신호등 보는 법, 표지판을 보는 법 등 전반적인 자전거 매너를 배울 수 있다. 흥미로운 것은 이 교통공원이 실제 세상의 도로와 같은 규모는 아니지만 규모를 제외한 모든 것이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코펜하겐 아이들은 이 곳에서 실제 도로로 나가기 전 연습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 어린이들이 (이 곳에서 계속 성장한다면) 자전거 도로 위의 코펜하게너가 되는 것이고 이들이 다시 코펜하겐의 자전거 이용률을 높인다. 이 어린이 교통공원의 목적도 자전거친화성에 두었고 결과도 "높은 자전거친화성"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활기찬 교통공원 (Hayes, 2023)


이 공원은 유명한 조경회사가 설계한 창의적인 공원도, 자연친화 소재가 사용된 혁신적인 공원도, 많은 여행자들이 찾아오는 유명한 공원도 아니지만 나는 이 코펜하겐의 어린이교통공원이 코펜하겐의 일상을 가장 가까이에서 품고 있고 코펜하겐과 자전거의 관계를 가장 잘 나타내는 공간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