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y Hayes

[Ancient : Egypt] 이집트 상형문자 "Hieroglyph (히에로글리프)" 독학 시작! 본문

# Landscape/Archeology

[Ancient : Egypt] 이집트 상형문자 "Hieroglyph (히에로글리프)" 독학 시작!

Hayes Kim 2023. 12. 31. 07:42

고대이집트 문자, 히에로글리프 (Foto Lokschuppen Rosenheim)

지나가는 바람에 내 열정이 반응한 것인지 이게 내 길인지 아직 모르겠으나 어쨋든 오늘의 나는 고대 이집트에 여전히 빠져있다. 그래서 이집트의 역사에 관해 읽으면 읽을수록 고대 이집트의 상형문자인 히에로글리프(Hieroglyph)에 점점 더 눈이 갔다. 독일에서 나는 평상시에 싸인을 한글로 한다. 그래서 내가 관공서나 기관에서 한글로 싸인을 하면 대체로 반응이 좋은데 꼭 그림같다는 언급을 한다. 나는 모국어가 한글인지라 뭐가 그렇게 흥미로운지 이해는 안갔다. 히에로글리프는 그림 그 자체이다. 그림으로 말을 표현한다는 것에 내가 나의 모든 흥미를 느껴버렸다. 그들이 한글을 보며 받은 흥미로운 인상을 내가 이 히에로글리프를 볼 때 그대로 느꼈을지도 모른다.

책들과 히에로글리프 도장

물론 히에로글리프의 모든 문자가 물체의 형태를 본따서 만들어진 것은 아니지만 독수리, 매, 손, 삼각형, 잎사귀 등의 모습을 하며 다른 뜻을 지니고 있다. 심지어 히에로글리프의 하나의 유형은 형태의 모습 그 자체가 문자이다. 강은 세개의 물결모양, 빵은 빵모양, 나무는 나무의 형태를 그대로 갖고 있다. 이렇게 직관적이자 명확하고 심지어 각종 동물들이 등장하는 흥미로운 문자가 있었다니 신기할 따름이다. 호기심을 멈출 수가 없다. 나는 바로 고대이집트에 관한 책과 함께 완전 초보자를 위한 히에로글리프 책 그리고 히에로글리프 도장까지 구매해버렸다. 저 위의 사진엔 Thank you를 한번 상형문자로 찍어본 것이다. (저게 Thank you라는 뜻은 아니고 그냥 도장에 적혀있는 알파벳대로 찍은 것)

이 호기심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그래서 내가 어디까지 이 상형문자들을 읽어낼 수 있을지 그리고 이 배움이 내 인생에 어떤 영향을 또 가져다 줄지는 모르겠으나 상관없다. 오늘의 나는 상형문자를 배워 이집트에 놀러갔을 때 유적지들 어딘가에 적혀있는 상형문자의 한 문장을 해석해보고 싶을 뿐이다!